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사업

배우자 출산휴가 2025 정책 변화와 중요 포인트

by 김판아 2025. 3. 28.

배우자 출산휴가는 많은 근로자들에게 중요한 제도 중 하나로, 육아와 가사 분담에 있어 남성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제도입니다. 2025년부터 배우자 출산휴가와 관련된 정책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2025년 변화된 정책은 부모 모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이라, 해당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우자 출산휴가 신청 바로가기

배우자출산휴가 정책 변화 (2025년 2월 23일 부터)

1.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 연장

  • 배우자 출산휴가 사용 기한: 배우자가 출산한 날부터 90일 이내 → 120일 이내 사용
  • 배우자 출산휴가 분할 사용 가능 횟수: 1회 → 3회

2. 배우자 출산휴가 유급휴가 기간 확대

  •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 지원기간 : 휴가 기간 중 최초 5일 -> 휴가 기간 전체(20일)

 

위 내용대로 출산한 날부터 120일 이내에 총 20일을 최대 3회까지 나누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우자 출산휴가를 120일 이내에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하겠습니다.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계산

 


중소기업의 휴가급여 지원금 신청

만약 중소기업에서 이미 근로자에게 출산휴가 급여를 지급한 경우, 고용센터에 급여 지원을 신청하여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기업에게도 유리한 점이 있기 때문에, 사장님들이 이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배우자 출산휴가를 20일로 부여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사장님들은 이 점을 반드시 확인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중요한 팁: 배우자 출산휴가 20일 부여 필수!

 

배우자 출산휴가 2025 정책 변화


가장 중요한 변화는, 2025년부터 배우자 출산휴가를 20일 이상 부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근로자에게 적용되며, 이를 위반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고용주는 반드시 이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2025년부터 배우자 출산휴가 정책은 근로자와 기업 모두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려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휴가 기간의 연장, 유급휴가의 확대, 분할 사용 가능 등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져, 근로자들이 육아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출산휴가를 준비하는 모든 근로자와 기업은 이 변화된 정책을 정확히 이해하고, 정책에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